반드시 기억해야 할 여행철학과 여행사, 여행파트너 선택법 (여행사추천, 소그룹여행, 패키지추천)
세상에는 정말 많은 여행사가 있죠. 그들 대부분이 저마다 전문성을 갖추고 특별한 여행을 고객과 함께 만들고 있는 좋은 여행사일 겁니다. 다만, 오랫동안 국내외 여행 프로그램을 분석하다 보니 이런 게 점점 눈에 띄더라고요. 한두 번 싼 맛에 떠나는 저가형 패키지가 아니라 큰 맘을 먹는 프리미엄 여행의 경우에는 여행상품 너머 여행사의 철학과 마인드가 중요해진다는 사실 말입니다. 그래서 여행사의 철학과 마인드가 '나'와 잘 맞을 때 비로소 내게 정말 좋은 여행, 내게 정말 좋은 여행사가 되는 거죠.
또 있어요. 예전에는 '더 저렴한 가격'이 여행을 고르는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했다면, 사회적으로, 또 여행자 개인적으로도 마찬가지인데, 여행의 경험이 축적될 수록 '여행사에 대한 신뢰'가 점점 더 중요한 기준이 되곤 하죠. 다시 말하면, 우리의 여행경험과 식견이 성숙해질수록 여행사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가가 신뢰와 선택의 기준이 되는 거죠
그런 의미로 오늘은 링켄리브 연구소의 여행플랫폼인 링켄리브 여행사의 마인드 중 몇가지를 살펴보려 해요. 내게 잘 맞는 여행사, 내게 좋은 여행을 고르기 위해서 도움이 되는, 겉으로 드러나는 상품 너머 여행사의 마음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소그룹 여행은 함께 만들어가는 여행입니다
링켄리브 소그룹 여행은 수십 명이 떠나는 단체패키지 여행과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가이드가 일방향으로 통솔하는 여행이 아니라 고객의 참여와 힘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여행이거든요. 소그룹만 갖고 있는 고유한 장점입니다. 즉, 한 팀의 규모가 작은 만큼 고객 한 분 한 분과 더 긴밀한 소통이 이루어져요. 고객의 목소리, 니즈와 궁금증을 오롯하게 컨시어즈가 받아 살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여행에 대한 고객의 사전 이해가 중요한 만큼 미리 공유해드리는 여행일정, 여행의 특징 및 주의사항을 여행 전 꼭 살펴보는 게 중요해요.
컨시어즈 시스템은 고객을 중심에 둡니다
링켄리브는 가이드 대신 컨시어즈라는 개념을 사용하고 있답니다. 간혹 일반패키지의 경우 옵션투어나 쇼핑에서 가이드 수입이 발생하는 구조를 갖고 있어요. 사실 가장 흔한 사례죠. 때문에 고객에게 불합리한 강매가 이루어지거나, 눈치를 줄 때도 있는 것이고요. 하지만 링켄리브 컨시어즈 시스템은 이런 불합리한 구조와 완벽히 결별하고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즉, 컨시어즈는 고객을 돈을 버는 수단으로 여기지 않으며, 링켄리브는 바로 이 점이 컨시어즈의 자부심으로 작용한다고 이야기해요.
존중받는 컨시어즈가 더 좋은 여행을 이끕니다
컨시어즈는 문화, 지역활동 등 각자 영역에서 이해가 깊은 현지의 전문가입니다. 여행 중 문제가 발생 시 이의 해결을 돕는 조력자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가끔 이런 역할을 오해하는 경우가 있어요. 예를 들어 고객이 컨시어즈를 단순히 짐을 옮겨주는 포터로 여기거나, 심지어 성차별적인 농담이 나올 때도 있죠. 존중받는 컨시어즈가 더 나은 여행을 만들 수 있어요. 성숙한 고객과 가이드 관계는 결국 쌍방의 이득으로 돌아오죠. 고객이 존중받는 건 기본이고 컨시어즈의 존중까지 챙기는 여행사라면 조금 더 신뢰할 수 있지 않을까요?
여행지마다 고유한 속도가 있습니다
한국은 전세계 어디와 비교해도 대단히 빠른 서비스 속도를 가진 나라입니다. 반면, 북유럽 등 특정 문화권은 호텔이나 레스토랑, 운전 등에 있어 기본적으로 서비스의 속도가 굉장히 느긋한 편입니다. 링켄리브는 고객이 마음의 여유를 갖고 현지의 문화와 속도에 조금 더 마음을 열 수 있도록 사전 안내, 현지 안내, 전 과정 소통 등에서 세심하게 챙기고 있어요. 여행마다 고유한 속도가 있고, 그 속도에 잠시 내 속도를 맞추는 게 여행의 또 다른 매력이 될 수 있죠.
고객님의 여행이야기를 꼭 들려주세요
링켄리브는 여행을 다녀온 고객들의 피드백과 후기를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으로 업계에 정평이 나있습니다. 높은 고객만족도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죠.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고객을 대상으로 1:1 해피콜과 피드백을 진행하는 여행사라면 분명 아쉽거나 불편했던 사항들도 꼼꼼하게 점검할 수 있을 테고요. 그렇게 한 걸음씩 더 좋은 여행, 여행사가 되는 것이리라 믿으면서요.
오늘의 PICK ▶
링켄리브의 시그니처 여행
북유럽 바른일주 여유형 & 집중형
오늘의 PICK ▶
동영상으로 만나는 각양각색 링켄리브
링켄리브 유튜브 채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