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arry's voyage de la vie!
  • 눈부신 인생여행을 찾아서!
유럽

발트 3국 ▶ 여행 전 이건 꼭! 이색 테마쇼 "전설 탐험 코스" (6대 도시 추천 동선, 지도 포함) /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탈린, 타르투, 리가, 시굴다, 트라카이, 빌뉴스, 가우자국립공원, 라헤마국립공원 / 발트 여행패키지, 패키지여행

by 해리 조 Harry Cho 2025. 4. 24.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일주]

여행 전 이건 꼭! 발트 3국 이색 테마쇼

( 전설 탐험 여행, 6대 도시 추천 동선, 지도 포함 ) 


 

 

발트 3국 여행은 판타지 세계로 떠나는 기행

 

응? 발트 3국? 어딘데, 왜 가는데? 보통 발트 3국 여행이라면 주변에 이런 반응이 제법 있다. 발트의 매력을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설파해야 할까. 딱 잘라 말하면 이것부터 얘기해주고 싶다. 

 

5분만 걸으면 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곳이야! 북유럽이나 서유럽의 절반 물가로 최고 만족도 여행을 할 수 있는 곳이야!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판타지가 있는 곳이야!

 

(글 마지막에 6대 추천 도시 이동 지도)

 

🚨  타임슬립 준비 됐습니까?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유럽에서 중세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국가나 지역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발트 3국은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다. 타임머신 여행이라는 표현이 기원한 곳 이래도 좋을 만큼.

 

발트 3국은 역사적으로 유럽의 다른 어느 곳보다 치열하게 살아남은 민족의 DNA를 가지고 있다. 중세를 거슬러 오르는 탈린의 구시가지 광장, 리가의 아르누보 건축물 사이로 흐르는 재즈 음악, 빌뉴스의 바리케이드 흔적까지한 편의 대서사시를 만나게 된다.

 

탈린 카페에서 내려다보는 붉은 지붕의 도시 풍경은 북유럽을 넘어서게 매력이지만, 커피 한 잔 가격은 그 절반! 에스토니아 탈린, 라트비아 리가, 리투아니아 빌뉴스 구시가지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이니까 말 그대로 딱 한 걸음 떼면 타임슬롯을 하는 셈이다.

 

 

🎭 그런데 동유럽이다? 북유럽이다?

 

음. 쉽지 않은 문제다. 일단은, 발트 3국은 동유럽이기도 븍유럽이기도 하다.

 

먼저, 문화 역사적인 측면. 2차 세계 대전 후 오랜기간 소련의 통치 아래 있었고 폴란드, 독일의 영향도 많이 받았기 때문에 동유럽의 일부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반면, 지리적으로는 북유럽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발트 3국은 동유럽도 북유럽도 아니다! 는 말도 맞고, 다 합쳐서 북동유럽이라는 말도 일리가 있다.

 

 

🍦 비슷한 나라라는 착각? 발트 3국 미니 인문학

 

발트 3국에 대한 가장 흔한 오해는 셋 모두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그렇지 않다. 비유하자면 마치 삼색 아이스크림 같달까?  한입 베어 물면 에스토니아는 북유럽의 청량한 맛이, 라트비아는 독일의 달콤 쌉사름한 초콜릿 맛이, 리투아니아는 동유럽 전통의 깊고 녹진한 바닐라 맛이 느껴지니까.

 

먼저, 언어에 차이가 있다. 에스토니아는 핀란드어에 가깝고, 라트비아와 리투아니아는 인도-유럽어족이지만 언어 형성 과정이 달라 서로 말이 잘 통하지는 않는다.

 

다음으로 종교! 에스토니아는 신을 믿지 않는 비종교인이 50%, 정교회가 16%이다. 반면 라트비아 최대 종교는 루터교로 20% 국민이 믿는다. 리투아니아는 국민의 무려 80%가 가톨릭 신자.

 

또 있다. 에스토니아는 핀란드와 나란히 손잡고 북유럽에 속하기를 희망한다. 리투아니아는 폴란드와 공동의 역사를 강조하고, 라트비아는 고유하고 독립적인 정체성을 주장하는 편.

 

 

🗡️ 발트 3국의 전설과 역사 맛보기

 

"피로 물든 호박과 중세 기사단의 저주"

 

발트해 연안에서 자주 발견되는 보석이 있다. 바로 호박(Amber)! 고대 전설에 따르면 이 호박은 독일의 중세 기사단이 발트 해적들을 처단할 때 흘린 피가 굳어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리투아니아 팔랑가 해변에서 호박을 주울 때면 중세의 비명소리가 울려 퍼진다는 현지인 증언이 있을 정도.

 

실제로 13세기 독일의 기사단이 지배하던 시절, 이 지역에서는 무수한 전쟁과 저항이 벌어졌던 아픈 역사가 있다. 발트 3국의 골목길을 걷다 보면 돌담 사이로 중세의 이야기가 세어 나온다.

 

 

"믿을 수 없는 발트의 길! 200만 인구가 만든 600km 인간 사슬"

 

발트 3국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면이 하나 있다. 1989 8 23, 에스토니아 탈린에서 리투아니아 빌뉴스까지 620km(서울-부산 1.5) 약 200만 명이 손을 잡고 만든 거대한 인간 띠. 이후 "발트의 길"이라고 불렸다.

 

소련의 발트 점령 종식을 요구하며 탱크 앞에서 울려 퍼진 민중의 함성은 '노래 혁명'으로 이어졌고, 결국 1991년 독립을 쟁취했습니다. 지금도 탈린 구시가지 광장에서는 매년 8월이면 그날의 함성이 재현된다!

 

 

"드라큘라보다 무서운? 리가의 검은 마법사"

 

라트비아 리가 구시가지에는 '검은 마법사'가 나타나 소원을 들어준다는 전설이 있다. , 대가로 영혼의 일부를 바쳐야 한다고! 14세기 건축된 '흑머리 의사당' 지하에서는 지금도 의문의 발자국 소리가 난다는 도시괴담이 떠돈다.

 

실제로 리가 구시가지는 유럽에서 가장 부유한 독일 상인들이 모이는 곳이었으며, 온갖 비밀 결사를 통해 마법을 부리고, 세상을 뒤엎을만한  유물들을 지하 금고에 숨겨뒀다고 한다.

 

 

🧭  발트 3국 추천 6대 도시 이동 동선 및 지도!

 

 


 

오늘의 PICK

발트 3국을 더 깊게! 더 바르게! 올인원 여행 -

발트 3국 바른일주 9일

 

[2025 GRAND OPEN] 발트 3국 바른일주 9일

▶2025년 GRAND OPEN ! 8월 단 한 팀 절찬 모객중!

linkandleave.com

 

오늘의 PICK

단 하나의 동유럽 일주 여행을 꼽는다면?

동유럽 체코&헝가리&오스트리아 바른일주 10일

 

동유럽 체코&헝가리&오스트리아 바른일주 10일

5/3 출발 확정 *별도의 출발 날짜는 전화문의 바랍니다.

linkandleave.com

 

 

 

'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탈리아 ▶ 돌로미티 일주여행 "터널전쟁과 수호천사 대소동" (코스 소개, 명소 추천, 지도 정보, 동선 공개) / 이탈리아여행추천, 돌로미티여행정보 / 오르티세이, 알페 디 시우시, 세체다, 사소룽고, 셀라패스, 포르도이, 마르몰라다, 친퀘토리, 코르티나 담페초, 트레치메, 미주리나  (0) 2025.04.17
스위스 ▶ 2025 알프스 하이킹의 핵심은? 나체 하이킹 금지, 하이킹 아트투어, 트래킹 / 스위스여행추천, 알프스여행정보 / 수네가, 라보, 몽트뢰, 외시넨, 루체른, 융프라우, 멘리헨, 필라투스, 마테호른, 와이너리  (2) 2025.04.10
영국 ▶ 2025 음악과 문학 여행기! 영국 문학기행과 비틀즈(비틀스) 투어 "셰익스피어에서 리버풀까지" (코스 소개, 명소 추천, 동선 공개) / 영국여행추천, 영국여행정보 / 리버풀, 스트래트포드, 하워즈, 하워스, 옥스포드, 비틀즈, 케번클럽, 캐번클럽, 비틀즈스토리, 비틀지스토리박물관, 스트로베리 필드, 런던  (4) 2025.04.03
노르웨이 ▶ 미쳤다! 로포텐 오로라 투어 여행기 (오로라 잘보는 법, 상상초월 배꼽잡는 체험, 노르웨이 로포텐 정보 총정리) / 레이네, 헤닝스베르, 프레드방브릿지, 북유럽오로라, 북유럽여행  (3) 2025.03.27
스페인 ▶ 카나리아 제도 여행 가이드 ③ : 그란카나리아 섬에서 만나는 작은 지구와 거대한 모험 / 마스팔로마스, 로케 누블로, 카타마란, 테헤다마을, 푸에르토데모간, 베게타, 라스칸테라스, 카사콜론, 라스팔마스 / 카나리아 여행기, 스페인패키지여행, 스페인여행추천, 스페인여행기, 스페인여행사  (3) 2025.03.17